본문 바로가기
tip/life

구글 음성 정보 수집 끄는 방법 / 꺼야하는 이유

by fluorite94 2021. 6. 16.
반응형

여러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내가 검색한 적은 없지만 '곧 구매해야지'하고 지인들에게 얘기를 했던 물건들이 광고로 나타나는 경험을 하신 적 있으신가요? 이런 현상을 신기하게 생각한 해외 유튜버 Mitchollow가 있습니다.

이 유튜버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가 사용자의 음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마케팅 정보로 사용한다는 가정을 한 채로 실험을 했는데요.   

 

Mitchollow는 "Is Google always listening" 실험을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했습니다.

실험 방식은 이러합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한 다음 컴퓨터에 연결된 헤드셋을 통하여 과거부터 현재까지 자신과 전혀 연관되어 있지 않은 'Dog Toys'에 대해서 얘기할 예정입니다.

 

출처 https://youtu.be/zBnDWSvaQ1I

우선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 언론사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강아지 장난감 광고는 전혀 없다는 것을 확인합니다.

출처 https://youtu.be/zBnDWSvaQ1I

 

광고가 없는 것을 확인한 Mitchollow는 크롬 브라우저를 종료한 다음 헤드셋 마이크를 켠 상태로 이야기를 합니다.

 

"나는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데 내 강아지를 위해서 강아지 장난감을 사줘야 할 것 같다. 만약에 강아지 장난감을 구매하게 된다면 공 장난감이나 천으로 된 장난감을 사게 된다면 좋겠다"

 

라며 사고 싶은 물건을 이야기하고 구체적인 특징까지 얘기합니다.

 

크롬을 실행 시킨 뒤 Mitchollow는 아까 들어갔던 여러 언론사 사이트를 방문하고 깜짝 놀라고 맙니다.

출처 https://youtu.be/zBnDWSvaQ1I

방금 전까지 방문했을 때는 없었던 강아지 장난감에 대한 광고가 여러 배너에서 나타나고 있었는데요. 이 실험 영상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으며 해당 영상은 현재 1900만 뷰를 넘겼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시청하셔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구글이 사용자의 음성을 수집하는 것을 꺼림칙하게 여기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구글 음성수집 기능을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구글 어플에 들어갑니다.

 

구글 어플을 실행하면 우측 상단에 Google 계정이 있습니다. 클릭하여 Google 계정 관리에 들어갑니다.

데이터 및 맞춤 설정 탭을 클릭하면 활동 제어 영역에 웹 및 앱 활동이 있습니다.

 

 

웹 및 앱 활동이 활성화되어있으신 분들은 아래 체크박스를 확인하여 체크가 되어있다면 해제시켜 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아래에 있는 자동 삭제 기능에 들어가 남아있는 활동 내역을 지우시면 됩니다.

 

이렇게 구글 음성 수집 기능을 꺼야 하는 이유와 끄는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