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photoshop

[Photoshop / 포토샵] 이미지 도트화 시키는 방법

by fluorite94 2020. 4. 21.
반응형

 

광고나 다양한 사진들을 보다 보면 글씨나 이미지가 도트로 표현되어 있는 것을 본 적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이미지를 도트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Clker-Free-Vector-Images님의 이미지 입니다.  

먼저 도트화 시킬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저는 세계 지도 이미지를 도트화 시켜보겠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왔으면 우선 모자이크 효과를 줘야 합니다.

[필터 - 픽셀화 - 모자이크]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모자이크 셀 크기가 도트 하나의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1280*640 이미지 기준으로 셀 크기를 10으로 했습니다. 포스팅 상단에 완성본을 참고하신 다음 모자이크 크기를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자이크 효과를 먹였다면 [파일 - 새로만들기]를 클릭하여 모자이크 셀 크기로 잡은 크기를 입력하고 해상도를 300으로 만들어 줍니다. 

모자이크 셀 크기로 파일을 만들었다면 원하는 크기로 도트를 그린 다음 [편집 - 패턴 정의]에 들어가서 패턴으로 정의해 줍니다. 

이렇게 패턴을 만든 다음 원래 작업하던 이미지로 돌아옵니다.

 

원래 작업하던 이미지로 돌아와 작업하려는 이미지 위에 레이어를 만든 다음 아무 색상이나 채워 넣습니다.

생성한 레이어를 우클릭하여 [혼합 옵션]에 들어갑니다. 

[패턴 오버레이]에 들어가서 새로 생성한 도트 패턴을 클릭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이렇게 이미지 가득 도트 패턴이 나옵니다. 도트 레이어를 우클릭합니다.

 

레이어를 우클릭하여 [레이어 스타일 레스터화]를 클릭합니다. 레스터화 시킨 이미지를 우클릭하여 다시 [혼합 옵션]에 들어갑니다.

 

혼합 옵션에 들어오면 [혼합 모드][스크린]으로 변경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스크린으로 변경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이렇게 이미지가 도트로 나타나게 됩니다. 사실 여기까지 작업해도 크게 상관이 없지만 희미한 도트를 없애 깔끔하게 바꿔보겠습니다.

자동 선택 도구를 선택한 다음 상단에 허용치를 100으로 변경하고 빈 영역을 선택한 다음 delete키를 눌러 지워주면 희미한 점들이 삭제됩니다.

희미한 점을 지우고 다시 작업한 레이어 아래에 배경 레이어를 만들어주면 깔끔한 도트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도트 색상을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자동 선택 도구를 선택한 다음 빈 부분을 찍고 선택 영역 반전을 통해 도트를 모두 선택한 다음 색상을 바꿔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도트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